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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브레이크를 업그레이드 하는 이유 2018-08-04 15:27:17

 

 

브레이크를 업그레이드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쉽지만 자세하게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주행(규정속도내에서의 주행, 법정 차간 거리 유지)에서 순정 브레이크 만으로도 충분한 제동력을 발휘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주행이 일반적인 주행상황만 발생하진 않습니다.

 

특히나 스포츠 주행, 급작스러운 제동 상황에서는 '일반적인 주행'을 넘어서는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브레이크를 업그레이드 함으로서 좀더 신뢰성이 높고, 정확하며, 높은 성능의 브레이크 동작을 기대할 수 있게됩니다.

 

 

 

1. 신뢰성 확보

 

극한 상황(스포츠 주행, 급작스러운 제동)에서 순정 브레이크는 정확한 브레이크 작동을 보증할 수 없게됩니다.

 

브레이크 업그레드를 통해 이런 극한 상황의 운전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제동성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2. 브레이크 정확성 향상

 

순정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약한 브레이크 시스템을 브레이크 부스터를 사용해 강제로 제동력을 높이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밀하게 제동력을 조절하는데 불리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면, 동력 발생정도를 정확하게 컨트롤 할 수 있어 좀더 정확하고 세밀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극한 상황에서의 주행이 아닌 일반 상황에서도 좀더 편하고 안정적으로 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고성능

 

순정보다 접지력이 높은 타이어를 장착하거나, 출력 업그레이드를 통해 속도를 높이면 그만큼 높은 제동력 확보가 필요합니다.

 

순정 브레이크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제작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동성능이 부족하게 되고, 심한 경우 브레이크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방법과 종류




1. 브레이크 캘리퍼

 





캘리퍼는 디스크를 잡아주는 역활을 하여 직접적으로 제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외관상으로 순정과 가장 쉽게 차이를 줄 수 있어 드레스업을 위해 교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P, 4P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표현할 때 2P, 4P 브레이크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캘리퍼 내부에서 디스크를 잡는 피스톤의 개수를 뜻합니다.

 

캘리퍼가 제동력을 발휘하게 위해서는 피스톤의 개수와 피스톤의 면적이 중요합니다.

 

피스톤의 개수와 피스톤의 면적이 늘어나면, 캘리퍼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부품수가 많아져 가격이 높아집니다.

 

 

 

단동식 캘리퍼, 복동식 캘리퍼, 모노블럭 캘리퍼

 

단동식 캘리퍼는 한쪽 방향에만 피스톤이 있는 캘리퍼로, 캘리퍼가 완전히 고정되지 않고 좌우로 움직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핀 스라이드 캘리퍼, 플로팅 캘리퍼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

 

한쪽에만 피스톤이 있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무게가 가볍고, 가격이 저렴하고, 정비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순정 차량에는 단동식 캘리퍼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스톤 수를 늘리는데 한계가 있어 캘리퍼 자체의 제동력은 그다지 강력하지 않고,

 

캘리퍼의 좌우 슬레이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인한 브레이크 제동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복동식 캘리퍼는 양쪽 방향에 피스톤이 있는 캘리퍼입니다.

 

단동식 캘리퍼와는 달리 양쪽에서 밀어주므로 캘리퍼 자체가 움직일 필요가 없어 볼트로 확실히 고정하기 때문에 고정식 캘리퍼라고도 불립니다.

 

피스톤을 양쪽에 모두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구조가 복잡해 가격이 비싸고 무거우며, 브레이크 패드를 좌우로 감싸는 형태를 가지는 관계로 열 발산 효과가 약간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노블럭 캘리퍼는 복동식캘리퍼를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이 아닌 금속 한덩어리로 만들어지는 제품입니다.

 

분할되는 부분이 없으므로 강성이 뛰어나고 별도의 결합자이가 없어 무게가 가볍지만, 제작이 까다로워 가격은 더 높은 편입니다.

 

 

 

 


2.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브레이크 디스크를 순정보다 더 직경이 큰 제품으로 교체하면, 같은 마찰력으로도 더 높은 제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휠 안쪽에 위치하게 되므로 휠의 크기에 비해 너무 큰 디스크를 장착할 수 없어 

 

일반적인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세트에 사용되는 14인치(355mm)디스크를 설치하려면 최소한 17인치 이상의 휠을 장착해야합니다.

 

 

 

 

 

3. 브레이크 패드

 

 

 


순정 브레이크 시스템을 유지한 채 패드만을 교체하여도 간편하게 제동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뛰어난 성능과 소음, 브레이크 시스템의 밸런스를 위해 캘리퍼와 디스크를 함께 교체해주는 것이 

 

가장 뛰어난 업그레이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튜닝 구조변경

 

 

브레이크 튜닝은 구조 변경이 필요 없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구조변경을 해야합니다.

 

1. 캘리퍼 실린더 개수 변경(1P 캘리퍼에서 4P 캐맆퍼로 변경되는 경우)

 

2. 브레이크 형식 변경(드럼 브레이크에서, 디스크 브레이트로 변경되는 경우)

 

브레이크 튜닝 구조 변경은 구조변경 전자 승인(온라인을 통한 구조변경)이 가능하며

 

승인과 관련된 별도 서류를 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조 변경 전자 승인은 교통안전공산 사이버검사소(http://www.cyberts.kr)에서 신청 가능합니다.